Book introduction

책소개

아빠와 아들

  • 고대영 / 그림 한상언 / 발행일 2007-06-20
  • 페이지 32 / 판형 230 x 265 mm
  • 가격 12,000원 / 초판
  • ISBN_13 9788955820720 / KDC
  • 시리즈 문학_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 연령 유아(4~6세), 초등 1~2학년(7~8세)


내 장래 희망은 아빠가 되는 것!

그림책의 첫 장면. 아들은 말합니다. "내 장래 희망은 아빠가 되는 거다." 연예인도 아니고 의사, 경찰관, 선생님도 아니라, '아빠'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나이 들면 자연스럽게 어른이 되고, 결혼하고 아이 낳으면 당연히 아빠가 되는 게 아니었나? 이런 생각거리를 던지며 아들은 아빠와 함께 보내는 평범하고 특별한 하루하루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아들의 눈에 아빠는 마음대로 먹고, 자고 싶을 때 잘 수 있는 존재입니다. 그래서 아들은 어서 커서 아빠가 되고 싶습니다. 통제와 제재를 받지 않는 아빠의 '자유'가 부러운 까닭이지요. 그런 아들에게 아빠는 때로는 더없이 든든한 존재입니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이를 닦는 아빠 곁에 섰다가 엄마에게 혼이 날 때에도 아빠가 옆에 있으니 괜찮습니다.
아빠가 끓여 주는 밤참 라면을 먹을 때는 둘도 없이 다정한 친구 같다가도, 수학 숙제를 빨리 끝내려고 정답을 베끼자 한눈에 척 알아보는 아빠가 아들은 마냥 신기하기만 합니다.

아빠와 함께하는 어느 하루 이야기

어느 날이면 아빠와 아들은 함께 목욕탕에 갑니다. 뜨거운 물에 얼굴이 벌겋게 달아올랐지만 뜨거운 것도 잘 참는다는 아빠의 칭찬 한 마디에 아들은 애써 참아보기도 하지요. 하지만 좋은 날만 있는 것은 아니어서, 컴퓨터 게임을 오래한다고 꾸중을 듣는 날도 있습니다.
여느 가정의 아이들처럼 말이에요. 싸움놀이를 하다 말고 울음을 터뜨리는 날도 있고요. 어쩐지 아빠는 실컷 때리고 나는 맞기만 했다는 생각에 약이 올랐거든요. 그럴 때면 쥐띠 아빠가 진짜 쥐, 개띠 내가 진짜 개였으면 좋겠다는 상상을 해 보지요. 갖고 싶은 것이 많은 아들은 아빠에게 인라인스케이트를 사달라고 조르기도 하고, 아빠는 아들에게 자라서 같이 식당을 하자고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인라인스케이트를 사 주는 대신에 나중에 아빠 자전거를 사 달라는 제안에 어른 자전거가 비쌀까 봐, 같이 식당을 할 때 아빠가 음식을 다 먹어버릴까 봐 아들은 금세 걱정스러운 마음이 듭니다.

  • 고대영자세히보기

    1995년 길벗어린이 출판사에서 그림책 편집자로 일을 시작했다. 처음으로 만든 책인 ⟪강아지똥⟫이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그림책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점점 키워 나갔다. 특히 국내 작가들의 창작 그림책이 드물던 시기에, 이제 막 그림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작가들과 꾸준히 공부하고 토론하면서 창작 그림책을 내는 데 주력했다. 2006년에는 자녀인 지원이, 병관이가 실제로 겪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그림책 ⟪지하철을 타고서⟫를 써서 그림책 작가가 되었다. 그 후 ‘지원이와 병관이’ 시리즈를 계속 창작해 모두 9권을 냈다. 그중에서 ⟪손톱 깨물기⟫와 ⟪집 안 치우기⟫가 교과서에 수록되어, 초등학생들을 위한 작가 강연을 500여 회 이상 진행했다. 지금은 출판사를 퇴직하고, 그림책 작가이자 강연자로 전국의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우리는 짝]‘지원이와 병관이’ 시리즈 낸 고대영 주간-김영진 작가> 한겨레, 2012-09-20
    어린이 그림책에는 글 작가와 그림 작가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다. 서로 다른 삶을 살아온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일을 맡아서 하나의 작품을 빚어내는 과정은 과연 어떨까? 얼핏 생각해도 쉽지 않아 보이는데, 6년 동안 한 시리즈로 여덟권의 그림책을 함께…
    [바로 가기☞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552695.html]

  • 한상언자세히보기

    1969년 경기 의정부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했습니다. 그동안 그림책 《아빠와 아들》, 《올통볼통 화가 나》, 《박타령》, 《솥찜질에 처하노라》, 《배꼽 빠지게 웃기고 재미난 똥 이야기』에 그림을 그렸고, 《주식회사 6학년 2반》, 《북경 거지》, 《검정 연필 선생님》, 《사랑하는 우리 삼촌》, 《이야기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 등에도 그림을 그렸습니다.

길벗어린이 유튜브 길벗어린이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채널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오픈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