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introduction

책소개

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 어린이를 위한 미움받을 용기(절판)

  • 옮김 전경아 / 감수 야마키 슈 / 발행일 2018-08-31
  • 페이지 85 / 판형 230×280 mm
  • 가격 12,000원 / 초판
  • ISBN_13 978-89-5582-465-0 / KDC 183.2
  • 시리즈 지식·교양_길벗어린이 지식교양서
  • 연령 초등 3~4학년(9~10세), 초등 5~6학년(11~12세)



어린이를 위한 미움받을 용기!
아이들의 고민을 한 방에 날려 주는 아들러 선생님의 특별한 비법!

아이들이 털어놓는 38가지 솔직한 질문과
아들러 선생님의 사이다 같이 명쾌한 대답이 담긴 진짜 ‘초등학생 고민 해결서!’
아이나 어른 모두에게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너무나 어렵습니다. 특히나 자신의 생각과 자존감을 지키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지요. 전 세계 사람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던 《미움 받을 용기》는 관계에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그동안 마음속에 감춰 두었던 고민들을 ‘아들러 심리학’을 통해 시원하게 해결해 주었습니다.
《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는 이러한 아들러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만약 아들러가 살아 있다면 아이들의 고민에 어떻게 대답할까?’라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이 책은 친구관계, 학교생활, 가족, 외모, SNS, 정체성 등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고민을 38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소개합니다. 그리고 아들러 심리학을 기초로 각각의 고민에 꼭 맞는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친구들이 날 단톡방에서 왕따 시켰어요!’, ‘엄마가 하나부터 열까지 다 간섭해서 짜증이 나요.’, ‘꿈이 없으면 안 되나요?’ 등과 같이 아이들의 현실을 콕! 짚어낸 날카로운 질문들은 독자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고, ‘착한 아이가 되라’는 뻔한 대답 대신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때로는 ‘미움 받을 용기’를, 때로는 ‘거짓말할 용기’를 내는 것도 필요하다는 조언은 상처받은 아이들을 따듯하게 위로해 줍니다. 또, 아이들의 속마음이 그대로 담긴 다양한 고민들이 상황에 따라 만화, 메신저 채팅, Q&A 등 여러 가지 형식으로 구성되어 아이들이 매 순간 흥미롭게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고민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 줄 아들러 선생님의 행복 처방전을 함께 만나 볼까요?

“억지로 친하게 지내지 않아도 괜찮아!”
아이들에게 용기를 주는 따뜻한 마법의 말들로 가득한 책!
아들러 심리학은 《미움 받을 용기》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아들러 심리학에 열광한 이유는 사람들의 관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행복’이며, 그것을 위해 ‘용기’를 내라고 응원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아들러의 이 한 마디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지치고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큰 위로가 되었지요.
《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는 아들러 심리학을 통해 아이들의 고민들을 해결해 주고, 이를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린이를 위한 심리 상담서’입니다. 책 속에 나오는 38가지의 질문들은 저자가 실제 어린이들을 인터뷰하고 대화하면서 모으고 엮은 사례들로, ‘같이 있으면 불편한 친구를 어떻게 대해야 하나요?’, ‘친구의 부탁을 거절하고 싶어요.’, ‘울컥해서 화를 내요’, ‘고민거리를 말할 사람이 없어요.’ 등 아이들이 부모님에게도 말하지 못한 고민들이 생생하게 담겨 있습니다. 아들러 선생님은 각각의 고민마다 마치 옆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일일이 대답해 주고 되묻기도 하며 친절하게 조언해 줍니다.

Q: 얼마 전에 친구와 싸웠어요. 친구에게 사과했지만 그 후로 제게 말을 안 걸어요.
A: 사과를 받아 주지 않는구나. 친구가 어떻게 행동하는데?
Q: 요전에 말을 걸려고 했더니 눈을 피했어요.
A: 두 번이나 말을 걸었구나. 그러면 다시 한 번 말을 걸어 봐. 세 번 시도해 보고 그래도 받아 주지 않으면 포기하렴.
Q: 네? 포기해요?
A: 그 친구 말고도 친한 친구가 있겠지? 그 친구를 소중히 여기고, 싸운 친구와는 ‘억지로 사이좋게 지내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하면 마음 편할 거야.
_ 20P

아이의 질문과 아들러 선생님의 대답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답답하게 꽉 막혔던 마음이 풀리고, 새로운 관점으로 상대방, 혹은 상황을 바라보고 이해하게 되는 마법 같은 순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자신의 생각과 판단에 자신감을 갖게 하고 결국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좀 더 당당해지게 합니다.
내 마음이 뭔지 모를 때, 왠지 답답할 때, 친구나 가족 등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려울 때마다 《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를 펼쳐 보세요. 아들러 선생님이 여러분의 고민을 날려줄 멋진 방법을 알려 줄 테니까요.

“책 속에 내 속마음이 다 들어 있어요!”
만화로 읽고, 메시지로 묻고 답하면서 생생하게 만나는 아이들의 진짜 고민!
《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는 가정, 학교, 친구, SNS에서 일어나는 일까지 초등학생들의 실제 고민과 이야기가 생생하게 담겨있습니다.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구체적인 사례로 다루고 있어, 그것을 자신에게 적용하고 용기를 얻는 데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이 책은 또 아이들의 고민과 아들러 선생님이 제시하는 해결 방법을 ‘만화’와 ‘Q&A’, ‘메신저’ 등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 주어 독자들이 각각의 상황에 좀더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만화’에는 아이들이 집이나 학교에서 실제로 겪는 생활과 고민들이 재미있고 구체적인 상황과 함께 고스란히 담겨 있어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메시지 형식’으로 묻고 답하는 구성은 핸드폰 문자로 나누는 대화에 익숙한 요즘 아이들에게 친근한 느낌을 주고, 마치 아들러 선생님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듯한 생생한 느낌을 줍니다.
<아들러 선생님의 생각>에서는 만화에서 본 상황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아들러 심리학의 관점에서 문제점을 찾아보고 해결하는 과정을 다양한 예시를 들며 설명해 줍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진짜 고민, 혹은 속마음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한마디 더>에서는 위에서 설명했던 아들러 심리학 내용 중 기억해 두면 좋은 용어가 심리학적 개념을 간단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예를 들어, ‘고마워.’, ‘기뻐.’, ‘큰 도움이 됐어.’라는 세 가지 말은 ‘용기 부여가 되는 말’로, 사람들은 이 말을 통해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고, 그때 바로 ‘용기’를 얻게 된다는 사실을 알려 주는 것처럼 말이지요.
처음부터 차근차근 순서대로 읽어도 좋지만,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차례를 보면서 자신의 고민을 찾아서 읽는다면 더욱 큰 도움과 위로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부모님과 선생님도 함께 읽는 어린이를 위한 아들러 심리학!
“오늘 학교에서 뭐 했어?”, “무슨 일 없었니?” 부모들은 아이의 학교생활과 하루가 늘 궁금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커가면서 점점 더 말수가 줄어들고, 진짜 중요한 얘기는 쏙 빼놓기도 하고, 어른들에게 얘기하는 걸 꺼려하곤 하지요. 이는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러운 변화이지만, 부모는 아이들의 속마음을 알 수 없어서 걱정되고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또 어떤 경우는 아이는 이런저런 고민을 털어놓지만 부모가 명확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지 못해서 점차 대화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결국 아이는 엄마 아빠 보다는 제 3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신뢰를 보이게 되지요.
《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에서 아이와 아들러 선생님이 나누는 대화는 요즘 아이들이 겪는 상황을 생생하게 전해 줍니다. 그 속에는 부모님이 걱정할까 봐, 또는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서 하지 못한 아이들의 속마음들이 가득 담겨 있지요.
아들러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대화’입니다. ‘대화’를 하다 보면 상대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게 될 뿐 아니라, 그동안 몰랐던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깨닫게 됩니다.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도 역시 자녀와 대화를 많이 나누는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책 속 주인공, 혹은 아들러 선생님이 되어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또 다양한 고민 상황에 알맞은 아들러 심리학 이론이나 아들러의 말을 기억해 두었다가 내 아이의 고민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다면 아이는 엄마를 향해 더 많은 고민과 속마음들을 털어놓는 수다쟁이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모님은 아이의 숨겨졌던 마음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고, 결국 다소 소원했던 아이와 부모 사이의 거리를 가깝게 하는 계기가 되어 줄 것입니다.

  • 야마키 슈자세히보기

    1963년 야마테 현에서 태어났습니다. 고마자와대학 대학원 인문과학연구과에서 심리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임상심리사를 위한 수업을 하는 한편 야마키심리임상오피스의 대표입니다. 쓴 책으로는 《늘 마음에 휴일을 - 가족과 자신을 찾는 심리카운슬링 54いつもこころに休日を;家族と自分を見つめる心理カウンセリング54》, 《아들러 임상심리학 입문アドラ?臨床心理?入門》 등이 있습니다.

  • 전경아자세히보기

    중앙대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요코하마 외국어학원 일본어학과를 수료했습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미움받을 용기》, 《포기하는 습관》, 《지속가능형 인간》, 《새콤달콤 심리학》, 《협상 심리학》, 《행복한 천재를 만드는 행복한 두뇌》, 《간단 명쾌한 발달심리학》, 《비기너 심리학》와 어린이 책으로 ‘엉덩이 탐정’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 [어린이 책]친구와 다퉈 아픈 마음, 아들러 선생님은 알까, 동아일보 2018-09-01
    ...◇‘인간이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알려주는 아들러의 심리학을 어린이의 상황에 맞게 적용했다.
    [바로가기☞http://news.donga.com/3/all/20180831/91777106/1]

    아들러 선생님의 한 마디… 자신의 마음 속이지 말고, 거절하는 용기 내봐요, 소년조선일보 2018-09-06
    ...◇아들러 선생님, 질문있어요… 친구 부탁을 뿌리치기 어려워요.
    [바로가기☞http://kid.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05/2018090501872.html]

    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 소년한국 2018-09-10
    ...◇친구, 학교생활, 가족, 외모, SNS, 정체성 등 어린이들이 일상에서 겪는 고민을 38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소개한다.
    [바로가기☞http://kids.hankooki.com/lpage/book/201809/kd20180910090116125600.htm]

    [새로나온 책] 어린이를 위한 미움받을 용기, 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 어린이동아 2018-09-13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행복’이지요. 행복을 위해 때로는 우리에게 ‘용기’가 필요합니다.
    [바로가기☞http://kids.donga.com/?ptype=article&no=20180913111013857120]

길벗어린이 유튜브 길벗어린이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채널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오픈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