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introduction
책소개
지글지글 행성을 구출하는 짜릿한 지구 교실
- 시리즈 지식·교양_재미있게 제대로 25
- 연령 초등 5~6학년(11~12세)
- 수상내역 미래창조과학부 인증 우수과학도서
안녕? 나는 가이아야!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에게 지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전하는 일이 제일 중요해.” 지구 행성을 구출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가이아를 따라 지구 교실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지글지글 지구, 피할 수 없는 기후 변화 시대의 지구 안내서
지구의 기후가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의 위협이 더는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는 미국 오바마 대통령의 말처럼 지구 온난화, 가뭄과 홍수, 쓰나미, 한파 등의 이상기후 현상은 어린이들도 자주 접하는 문제입니다. 재미있게 제대로 시리즈 25번째 책, 《지글지글 행성을 구출하는 짜릿한 지구 교실》은 위기에 처한 지구, 그 속에 사는 어린이를 위한 독특한 지구 안내서입니다. 이탈리아 지질학자 잔루카 렌티니는 지구를 속속들이 알고 나면 지구를 구출할 방법을 찾게 될 것이라는 믿음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지구의 여신이 깨어났다!
자연사 박물관 견학을 간 파비오, 클라우디아, 안나, 마틸데, 월터, 마리오는 선생님이 만지지 말라고 한 화석에 손을 대고 말았어요. 다음날 놀라운 일이 일어났어요. 지구 여신 가이아가 나타난 거예요. “안녕, 나는 가이아야.” 낯선 여신의 정체는 ‘지구’래요. 가이아 여신, 즉 지구는 자신을 이루는 땅, 공기, 물, 얼음, 동식물, 인간을 통해 자신을 설명합니다. 지구는 여섯 개의 부분이 균형을 이루는 무척 섬세하고 특별한 행성이에요. 그런데 이제 그런 지구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대요. 럭비 경기장에서 지(地)권을 만난 파비오, 바람이 불어오는 창가에서 기(氣)권을 만난 클라우디아, 수영장에서 수(水)권을 만난 안나, 스케이트장에서 빙(氷)권을 만난 마틸데, 농장에서 생물(生物)권을 만난 월터, 쇼핑몰에서 인류(人類)권을 만난 마리오, 이 여섯 명의 아이들은 어느새 자신이 만난 가이아를 친숙하게 받아들이고 자기가 만난 지구를 대변하여 겨루기도 합니다.
살아있는 지구, 섬세한 지구 이야기
1970년대 영국의 과학자 제임스 러브록의 ‘가이아 이론’이 여섯 가지 여신의 모습으로 책에 등장합니다. ‘가이아 이론’은 환경 문제와 관련한 새로운 관점으로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가이아 이론의 핵심은 ‘지구는 살아 있는 생명체’이며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늘 ‘균형’을 이루고 있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지구는 굉장히 섬세하고 복잡해. 지구에는 각 권들이 균형을 이루고, 하나가 변하면 다른 부분에서 반응이 일어나지.” 가이아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 현상은 면역 시스템이 감기 바이러스와 싸우느라 열이 나기 때문이고, ‘후빙기 반동’ 현상은 지권과 빙권이 함께 춤을 추기 때문이에요. 독자들은 의인화된 지구-무겁고 힘이 센 지권, 예민한 대기권, 무엇이든 기억하는 수권, 상상도 못할 방법으로 다른 권들에게 큰 영향을 주는 빙권, 유별난 성격의 생물권, 잘난 척을 곧잘 하는 인류권-를 마주하며 생명체로서의 지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급격한 환경 오염으로 자정 기능을 잃어버린 지구를 구출할 방법을 함께 고민합니다.
땅, 하늘, 물, 얼음, 생물, 인간으로 따로 또 함께 이해하는 지구
이 책은 그동안 지구 과학의 개념을 분절적으로 암기했던 어린이들이 한 흐름으로 지구를 제대로 이해하게 도와줍니다. 초등 과정에서 배우는 지층과 화석, 지진과 화산 폭발이 중등 과정의 ‘대륙 이동설’, ‘지구 온난화’와 단숨에 연결되고, 고등 과정의 지권, 대기권 등과 생물 다양성의 개념을 다루며 교과서를 뛰어 넘은 연계 학습을 제공합니다.
개성 강한 여섯 아이들은 허를 찌르는 질문을 하기도 하고(“화산 폭발로 지구 온난화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엉뚱한 답변과 통찰력 있는 생각으로 가이아를 놀라게 하지요. 등장인물들의 이런 모습은 어린이 독자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친근감을 줄 것입니다.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펼쳐지는 일러스트도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조에스더 그림 작가의 손끝에서 대륙 이동설이나 생물 다양성 같은 어렵고 복잡한 개념이 신비롭고 독특한 분위기로 바뀌었습니다. 땅, 하늘, 물, 얼음, 생물, 인간. 가이아의 서로 다른 여섯 가지 모습을 찾아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지구를 살아가는 아이들을 위한 필독서, 글로벌한 지구에서 지속 가능하게 살아가기
이 책은 과거와 현재, 이곳과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환경 이슈를 다루며 글로벌 지구를 살아가는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상식과 지식을 제공합니다. 1816년 북반구에 여름이 없었던 사연, 2010년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 기후 난민 문제도 놓치지 않습니다. 지구 온난화의 원인을 둘러싼 과학계의 뜨거운 쟁점을 다루고 재생 가능 에너지 같은 환경 해결 전략들과 국제협의체 IPCC도 소개합니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이라면 환경 문제가 더 이상 그 지역만의 문제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지구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하나씩 소개하고 지구 전체의 상호작용과 환경 문제까지 함께 살피는 제대로 된 지구 안내서, 과학적 현상의 탐구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함께 담은 《지글지글 행성을 구출하는 짜릿한 지구 교실》은 지구라는 거대한 행성, 그 안에서도 아주 작은 대한민국에 사는 우리 어린이들이 살아 있는 지구와 넓고 깊게 사귀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살아가게 도와줄 것입니다.
-
블랙홀까지 달려가는 판타스틱 우주 교실 글·그림스테파노 산드렐리,일라리아 파치올리,황지민 발행일2014-07-15 시리즈지식·교양_재미있게 제대로 21 분류과학, 교양, 읽기책, 지식 연령초등 3~4학년(9~10세), 초등 5~6학년(11~12세)
-
원자 유령을 추적하는 수상한 물리 교실 글·그림스테파노 산드렐리,일라리아 파치올리,황지민,김상욱 발행일2014-09-30 시리즈지식·교양_재미있게 제대로 22 분류과학 연령초등 3~4학년(9~10세), 초등 5~6학년(11~12세)
-
알고리즘으로 요리하는 쫄깃한 수학 교실 글·그림안나 체라솔리,가이아 스텔라,황지민,엄상일 발행일2015-06-30 시리즈지식·교양_재미있게 제대로 24 분류지식 연령초등 5~6학년(11~12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