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introduction

책소개

재주꾼 동무들

  • 김효숙 / 그림 김유대 / 발행일 2015-06-05
  • 페이지 48 / 판형 204 x 296 mm
  • 가격 11,000원 / 초판
  • ISBN_13 978-89-5582-330-1 / KDC 813.5
  • 시리즈 문학_길벗어린이 옛이야기 16
  • 연령 유아(4~6세), 초등 1~2학년(7~8세)

뛰어난 재주가 있는 천하장사들의 모험을 그린 옛이야기!
옛이야기 그림책의 틀을 깬 참신한 그림으로 새롭게 만나 보세요.

재주꾼 동무들과 호랑이들의 한판 대결
자식이 없는 노부부에게 산신령이 나타나 오줌을 단지에 받아 땅에 묻으면 아이를 얻을 거라고 말했어요. 오줌 단지를 땅에 파묻고 기다리자 정말 그 자리에서 아이가 나왔어요. 노부부는 아이를 단지손이라고 불렀어요. 단지손이는 힘이 어마어마하게 세서, 파리를 잡으려고 손을 휘두르니 벽이 무너지고 나뭇짐을 지면 커다란 산이 움직이는 것 같았지요. 단지손이는 집을 떠나 콧김손이, 고무래손이, 가죽손이를 만나 동무가 되었어요. 재주꾼 동무들이 함께 길을 가는데 산속에서 호랑이들과 맞부딪쳤어요. 호랑이들은 내기 시합을 해서 이기면 재주꾼 동무들을 잡아먹겠다고 해요. 재주꾼 동무들은 어떤 재주를 발휘하여 사나운 호랑이들을 물리칠까요?

힘을 합해 위기를 극복하다
힘이 어마어마한 장사 단지손이, 콧김으로 나무를 쓰러뜨리는 콧김손이, 고무래로 언덕을 만드는 고무래손이, 가죽 자루에 강물을 쓸어 담는 가죽손이. 저마다 남다른 재주가 있는 대단한 재주꾼들입니다. 재주꾼 동무들은 호랑이들과 세 차례를 겨루는데, 재주꾼들의 재주는 매 시합마다 꼭 맞게 쓰입니다. 사냥하기 내기에서는 단지손이가 동물을 쳐서 날리면 고무래손이가 고무래로 받아 던지고, 둑 쌓기와 나뭇단 쌓기 내기에서는 가죽손이가 터진 둑으로 쏟아져 내려오는 물을 가죽 자루에 담았다가 불타는 나뭇단에 쏟아 내어 위기를 벗어납니다. 콧김손이는 콧김으로 물을 얼려 호랑이들을 가두고, 단지손이는 호랑이 머리를 쳐서 날려 보냅니다. 재주꾼 네 동무는 서로 손발을 맞춰서 호랑이들을 물리치지요. 어려운 일도 힘을 합하면 이겨 낼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 같습니다.

세상에 대한 두려움을 이기게 해 주는 이야기
호랑이들과의 위험한 내기에서 이긴 재주꾼 동무들은 세상을 활보하는 데 거칠 것이 없습니다. 세상이란 경험해 보지 못한 곳이며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는 곳입니다. 세상으로 나간다는 것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만큼 두려움을 불러일으키지요. 재주꾼 동무들은 무서운 호랑이들 앞에서도 조금도 겁먹거나 위축되지 않고 당당히 맞섰습니다. 부모 품에서 벗어나 세상으로 나아가야 할 아이들에게 재주꾼들의 호쾌한 모험 이야기는 세상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 낼 힘과 용기를 불어넣어 줍니다.

만화 문법을 빌려 쓴 참신한 구성과 표현
이제껏 보아 온 옛이야기 그림책의 그림과는 전혀 다른 그림이 눈을 사로잡습니다. 외곽 프레임의 사용, 그림의 요소로 쓰인 의성어와 의태어, 칸 만화식 연속 장면의 활용 등 만화에서 주로 쓰는 기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만화의 활극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개성 있는 생김새를 한 재주꾼들은 만화 캐릭터 같은 인상을 주며, 유머러스하게 과장된 표정과 동작이 웃음을 자아냅니다. 화면을 채운 선명한 원색은 유쾌한 이야기 분위기를 잘 살려 줍니다.

  • 김효숙자세히보기

    1966년 경상남도 진주에서 태어났고, 한겨레 아동문학작가학교 10기를 마쳤습니다. 어려서 할아버지가 들려준 ‘끝없는 이야기’에서 공상 과학 소설까지 자기가 아는 이야기의 줄거리는 모두 욀 만큼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그 어떤 이야기보다 재미있는 옛날이야기를 열심히 공부하고 또 창작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 《밥 안 먹는 색시》 들이 있습니다.

  • 김유대자세히보기

    1974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1996년 서울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에서 대상을, 1997년 한국출판미술대전에서 특별상을 받았습니다. 그린 책으로 《학교에 간 개돌이》, 《선생님 과자》, 《구슬이 데구루루》, 《옹고집전》, 《나도 예민할 거야》, 《도토리 사용 설명서》 들이 있습니다.

  • <아이들 사로잡는 천하장사 이야기> 한겨레, 2015-06-18
    …<재주꾼 동무들>은 어벤져스다. 저마다 다른 재주를 가진 장사들이 모여서 힘을 모아 호랑이들과 한판 대결을 벌인다. 두 손으로 산을 옮기는 단지손이와 콧김으로 나무를 쓰러뜨리는 콧김손이, 고무래로 언덕을 만드는 고무래손이, 가죽자루에 강물을 쓸어담는…
    [바로가기☞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696637.html]

    <아동신간> 연합뉴스, 2015-06-19
    …어려운 일도 힘을 합하면 이겨낼 수 있다는 교훈을 담은 책으로, 아이들에게 위축되지 말고 세상에 당당히 맞서라고 이야기한다.
    만화 문법을 빌려 쓴 참신한 구성으로 지금까지 접한 옛이야기 그림책과는 색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바로가기☞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6/19/0200000000AKR20150619165200005.HTML?input=openapi]

길벗어린이 유튜브 길벗어린이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채널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오픈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