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Ʈ ȳ
FAQ
Ȩ > >
새로 나온 책 《쿵! 중력은 즐거워!》
  2015-12-09




    왜 떨어지냐고? 당연하잖아!
    지구에 있는 건 왜 무엇이든 떨어지는 걸까요? 너무 당연한 질문 아니냐고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지구가 우리를 지구 중심 방향으로 끌어당기고 있기 때문이에요. 우리는 지구가 끌어당기는 힘이 어마어마하게 커서 오히려 당연하게 여겼을지도 모릅니다. 이제부터 이 거대하고도 신비로운 지구의 힘을 내 몸으로 온전히 느끼고, 깊이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그래, 중력이야!” 머리 말고 몸으로 발견하는 융합적 즐거움!
    공기처럼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언제나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힘이 있습니다. 이 힘 덕분에 우리는 땅을 딛고 걸을 수 있고, 누워서 잠을 잘 수 있지요. 바로 지구가 끌어당기는 힘, 중력입니다. 중력은 보이지 않고 만질 수도 없어서 잘 느끼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쉬워요.
    이 책은 어려운 과학적 설명을 최소화하고 아이들이 즐겁게 놀면서 온전히 중력을 경험하도록 유도합니다. 아이가 물리적 현상을 충분히 몸으로 경험하고 자연스럽게 지적 호기심을 갖는다면, 아무리 골치 아픈 과학 원리도 스스로 탐색하고 탐구할 의욕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토록 매력적이고 우아한!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기법, 색채, 구도입니다. 그림 작가는 컴퓨터 그래픽으로 실크 스크린과 스텐실의 판화 효과를 완벽하게 재현해 중력의 세계를 독특하게 표현합니다. 잉크를 눌러 찍어 내는 판화 기법이 중력이라는 소재와 딱 들어맞게 의도한 작가의 세심함도 엿볼 수 있지요.



    장면마다 중력에 따른 다양한 구도를 느껴 보는 것도 이 책의 재미를 더해 주지요. 철봉과 용수철에 매달리는 장면은 수직 구도로, 경사진 미끄럼과 오르막은 역삼각 구도로, 무중력 상태의 불안한 느낌은 흩어진 사선 구도로 나타내 중력의 다채로운 현상을 즉각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물체끼리 서로 밀고 당기는 만유인력처럼 그림을 따라 움직이는 의성어와 캡션, 화살표 같은 타이포그래피는 이미지와 텍스트가 춤을 추듯 조화를 이룹니다.

    중력, 어디까지 가 봤니?
    중력을 이해한다는 건, 바로 과학의 역사이자 과학의 첫걸음이며, 우주의 작동 원리를 밝혀내는 시작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중력은 거의 모든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겠지요.
    《쿵! 중력은 즐거워!》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물리 현상을 어려운 학문으로 익히지 않고 곁에 있는 친구처럼 즐겁게 탐색하며 과학적 상상력을 마음껏 펼치게 되길 바랍니다.


    “커 가는 아이들은 하루하루가 새롭고, 세상을 백지 상태에서 채워 나간다.
    아이들의 눈에는 어른과 달리 위에서 아래로 물체가 떨어지는 것도 분명히 신기하고 궁금한 현상일 것이다.
    당연한 것은 없다! 아이들한테 자신의 궁금증이 이상한 것이 아니라는 걸 알려 줘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용기와 자유로움을 얻게 되길 바란다.”
    -조진호 (민족사관고등학교 과학 교사, 《어메이징 그래비티_만화로 읽는 중력의 원리와 역사》(궁리) 저자




    글 정연경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공부하고, 지금은 어린이와 청소년 지식책에 글을 쓰고, 책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바퀴는 재미있다》, 《무서운 이빨로 덥석!》 들이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세상에 존재하는 힘의 개념과 작용에 흥미를 갖게 되길 바랍니다.

    그림 강지영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공부하고, 디자이너로 활동했습니다. 서태지의 아트 디렉터로 앨범 및 공연 디자인을 진행했으며, 태지브릭 등의 제품을 제작했습니다. 나의 이야기를 그리고 싶어 그림책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고양이 알릴레오》가 있고, 그린 책으로 《태극기 다는 날》이 있습니다.

    감수 조진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생물교육과를 공부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과학교육과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주최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지금은 민족사관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과학을 가르치면서, 과학에 대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어메이징 그래비티》, 《깡통들을 위한 플래시4》, 《플래시 MX 애니메이션, 게임, 뮤직비디오 만들기》 들이 있습니다.



 
 
ѱ (hwp)   ũι (pdf)
̢ źϷ 45 Ÿ񿣾. 2F()
ȭ 02-6353-3700 ѽ 02-6353-3702 :webmaster@gilbutkid.co.kr
Copyright © ̢ All Right Reserved.